크립토커런시란?

가상화폐를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흔히 아실 수도 있는 용어이지만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용어 정리를 한번 하려 합니다. 크립토 커런시란 가상화폐를 뜻하는 용어로써 영미권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크립토 커런시라는 말을 번역하면 가상통화 또는 암화 통화라는 말이 되지요. 우리나라에서도 가상화폐의 용어 정리로 인해서 혼란을 빚은 적이 있었습니다. 여전히 다양하게 불리고 있기는 하지만요. 크립토 커런시를 정부에서는 가상화폐라 칭하는 것을 처음에는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화폐라는 말보다 통화라는 말을 주로 쓰기 때문이죠. 우리나라에서 거래되는 가상화폐 외에도 수많은 종류의 가상화폐가 존재하기 때문에 외국의 가상화폐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크립토 커런시라는 용어를 알아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상화폐를 부르는 용어는 다양합니다. 하나씩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크립토커런시

암호화폐

 

영어권에서 쓰이는 크립토 커런시에 가장 가까운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는 암호화폐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 거래소 중에 빗썸과 업비트, 코인원 등이 암호화폐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어의 커린 시를 통화라는 말로 번역하고 머니를 돈이나 화폐로 번역하여 암호통화라는 표현도 쓰일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통화라는 단어가 전화통화라는 의미로도 많이 쓰이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호화폐라는 단어가 자리 잡게 된 것입니다. 암호화폐는 통신과 전산 쪽에서 많이 쓰이는 암호학의 기법을 이용하여 거래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강조하고 인터넷상에서 쓰이는 디지털 결재 수단이라는 의미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곧 암호화폐는 기술적 기반이 깔린 암호학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호화폐

 

가상화폐

 

몇 년 전까지 영어권에서 사용되었던 용어로써 2014년에 유럽연합 은행 규제 당국이 사용 중인 버추얼 커런시의 번역어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수의 언론사에서 크립토 커런시를 가상화폐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국내 거래소중에는 코빗과 고팍스, 코인 네스트 등에서 이용되고 있는 용어이죠. 하지만 가상화폐라는 용어는 지폐나 동전 등의 물리적인 실체가 없이 가상공간에서 사용되는 전자적인 결재수단으로 칭해지는 상황들이 많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크립토 커런시들을 칭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페이나 삼성 페이 등의 페이 시스템과 전자로 지급되는 서비스들을 포함하는 것으로 해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의 주의를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게 분류하면 전자상품권까지 포함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립토 커런시의 번역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우리나라외에도 미국의 금융범죄단속반에서도 어떠한 환경에서는 화폐로 사용되지만 화폐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지 않은 수단을 칭할 때 가상화폐라는 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이나 리플같은 크립토커런시의 한종류를 칭할때 이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가상통화

 

버추얼 커런시를 번역한 것으로써 한국은행과 정부의 기관들은 가상통화라는 용어로 크립토 커런시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은행과 공공기관이 모두 이 용어를 사용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만 2017년 2월부터 가상통화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상통화라는 용어는 교환의 수단이나 전자적인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발행된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화폐나 전자화폐, 용역으로 바꿀 수 없는 전자적인 증표 또는 전자화폐는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종류

 

가상 증표

 

예전에 법무부 장관이 크립토 커런시를 칭할 때 가상 증표라고 이야기 해서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가상화폐라는 용어자체도 정의하기에 맞지 않다라는 주장을 하며 가상증표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하다고 발표했었습니다. 당시에 왜 이런 말이 나왔느냐를 분석해본 결과 통화나 화폐라는 말은 정부에서 유통하고 공신력이 주어진 느낌을 주기 때문에 증표라는 단어를 선택하였다는 말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전자화폐와 전자 통화, 디지털 화폐

 

전자화폐와 전자 통화, 디지털화폐라는 말로도 크립토 커런시를 표현했습니다. 몇 년 전까지는 이 용어들을 사용하였으나 너무 넓은 범위로 해석될 수 있다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크립토커런시

 

크립토커런시의 정의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크립토커런시를 부르는 단어는 다양합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크립토 커런시란 지폐나 동전 같은 실체가 없는 온라인에서 거래되는 화폐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암호화폐는 처음 만들어낸 사람이 정한 규칙에 따라서 가치가 정해지게 되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가치나 지급을 정부에서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코인, 네오, 모네로, 대시 등의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강력한 보안을 자랑합니다. 다음엔 다양한 암호화폐 용어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보기

가상화폐종류 알아보자

 

가상화폐종류 알아보자

가상화폐는 암호화폐라고도 불리며 컴퓨터등에 전자정보의 형태로 남아있어 현실적인 형태 없이 사이버상에서 거래되는 화폐중의 하나입니다. 우리가 쓰는 원화의 화폐와 달리 정부나 은행에서 가치를 정하고 거래..

joeunbitcoin.kr

비트코인 현금화하기

 

비트코인 현금화하기

오늘 안 좋은 뉴스가 나왔습니다. 국내에서 손꼽히는 대형 비트코인 거래소인 빗썸에서 사고가 터졌습니다. 해킹에 관련된 소식을 접한 지 얼마 안 된 거 같은데 잊을만하니 사건이 또 생기네요. 이번 빗썸 사태를..

joeunbitcoin.kr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론코인을 알아보자  (0) 2019.04.05
쿠코인을 써보자  (0) 2019.04.04
가상화폐종류 알아보자  (0) 2019.04.02
비트코인 현금화하기  (0) 2019.03.30
비트코인 원리가 무엇인지 알려드립니다  (0) 2019.03.1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